한국사회경제학회의 목표와 활동
본 한국사회경제학회는 지난 1987년 한국경제 및 그 관련분야에 대한 연구를 촉진하고 그 연구성과를 보급함으로써 국민경제의 성장,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창립되어 지난 10년간 활발한 학술활동을 벌여왔다. 정기적인 학술연구발표회의 개최, 공개 학술세미나의 개최 등을 통해 깊이 있는 경제이론 및 경제현실의 조사, 연구를 진행하여 왔을 뿐만 아니라, 그 성과를 학회지 『사회경제평론』과 단행본, 월례발표회 자료집 등을 통해 일반 연구자들에게 널리 공표하여 왔다.

본 학회는 현재 대학교, 국공립 연구기관, 기업연구소 등에 근무하는 경제학 및 그 인접분야의 교수 및 연구원 200여명이 회원으로 가입하고 있으며, 각 대학 도서관과 연구기관 등이 기관회원으로 가입하고 있다.

본 학회는 창립 10주년인 1997년 5월에 회원수의 급증과 연구수요의 급증 등으로 나타나고 있는 본 학회에 대한 내외의 여망에 부응하는 동시에 학회의 체제와 운영을 안정화시키고 장기적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「사단법인 한국사회경제학회」를 설립하였다.「사단법인 한국사회경제학회」는 그 동안의 한국사회경제학회의 전통을 계승, 발전시키면서, 한국경제의 발전과 경제민주화에 기여할 수 있는 이론의 개발, 도입에 힘쓰고, 이에 입각하여 한국경제의 현실을 보다 밀도있게 분석하는 작업을 가일층 전진시키고 있다.

아울러 이러한 학문연구의 성과가 단순히 학회 내부에 머물지 않고 연구자들은 물론 일반 대중에게도 전파될 수 있도록 학술발표회, 공개토론회, 학술지 및 기타 간행물 발간 등 여러 경로를 통해 연구성과의 대중화에 힘쓰고 있다.